HOME 잠수의학연구소 질문과답변
 
압력 내성 검사에 대하여 한가지만 여쭙겠습니다
작성자 : 김원준 작성일 : 2015.02.10 조회수 : 2889
바쁘신중 죄송합니다. 압력 내성 검사를 받은 후 궁금함을 풀 길이 없어 찾고 찾다가 질문을 드립니다.
저는 21살 남자 김원준이라고 합니다.
해군에 지원하였고, 챔버에 들어가 압력 내성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압력 내성 검사를 받기 전에 펌핑에 대한 유의 사항에 대해 설명받고, 고막의 파열 가능성에 대해서도 설명을 받았습니다.
압력 내성 검사를 실시하자마자 귀가 아프기 시작하여서 강하게 펌핑을 시작했습니다.
쉬지 않고 펌핑을 실시하였으나, 귀가 점점 찢어질 듯이 아프고 터질 것 같았습니다. 
고통스러워하는 저를 본 교관께서 우선 정지를 시키신후 저에게 괜찮냐고 물었을때, 고통스러웠으나 여기서 떨어지면 제가 지원한 부대에 들어갈 수 없을 거라는 생각에 억지로 계속 참으며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다시 수중 18미터의 압력 까지 하강을 했고, 굉장히 고통을 느꼈습니다. 
저는 펌핑을 했다고 생각했으나, 별 효과가 없었던 것 처럼 느꼈습니다. 
하강이 끝나고 상승을 시작하였는데, 상승을 점차 하던중 코피가 흐르기 시작하여 멈추지 않았습니다. 평상시 코피가 나는 일은 전혀 없었는데, 코피가 멈추지를 않고 났으며 굉장히 어지러움을 느꼈습니다. 귀는 챔버 검사가 끝난 후 크게 아프지는 않았으나 계속 멍한 느낌이 났습니다.
선생님, 제가 이런 고통을 저의 노력으로 충분히 극복하여 다음번엔 전혀 문제 없이 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이것이 노력으로는 불가능한 부분이어서 군지원을 포기해야 할지 말씀을 여쭙고 싶어서 실례를 무릅쓰고 글을 썼습니다.
감사드립니다.